대한항공 주식 분석 및 전망
본 포스팅은 공부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이므로 절대 투자추천의 글이 아닙니다.
계엄령과 환율
12월 3일 있었던 계엄령 선포와 대통령 탄핵 소식, 그리고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의 매파적인 발언으로 인해 환율이 많이 오르고 있습니다. 이런 불안정한 상황 속에서도 예상보다 많은 분들이 해외여행을 계획하시는 것을 보니 여행에 대한 열정이 대단하시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지난해 유럽 노선의 이용객이 많았던 점과 중국 노선의 경우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라, 예상했던 것보다 항공권 가격이 다소 낮게 형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면서 직원들에게 특별 상여금을 지급하게 되어 올해 4분기 실적은 예상보다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불안정한 정치 상황과 높은 환율 때문에 여행을 망설이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하지만 상황이 안정되면 다시 여행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정치 상황이 안정되면 내년부터 중국 비자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고, 아시아나항공과의 합병으로 항공 화물 운송 능력이 더욱 커져 더욱 편리하고 저렴한 항공 여행을 즐기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연결 손익 반영 시점
12월 11일 지분 인수 완료: 대한항공은 12월 11일에 아시아나항공 지분 63.9%를 인수하여 자회사로 편입했습니다.
2025년 1분기부터 연결 손익 반영: 하지만 회계 기준상, 연결 손익에 반영되는 시점은 2025년 1분기부터입니다. 이는 회계 처리 상의 절차와 기업 결합 시 발생하는 다양한 요소를 반영하기 위한 것입니다.
정책자금 상환
1.1조원 규모 상환: 아시아나항공은 12월 13일, 총 6,8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를 포함하여 1.1조원의 정책자금을 상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부채 규모 감소: 이번 정책자금 상환으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연결 대차대조표 상 부채 규모가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재무 건전성 개선: 부채 감소는 양사의 재무 건전성을 개선하고, 향후 투자 여력을 확대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실적 부진
대한항공의 2024년 4분기 실적은 예상보다 부진했습니다. 매출액은 소폭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부진 원인: 국제 여객 수요 감소와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따른 비용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부문별 분석
국제 여객 부문에서는 항공권 가격 하락이, 항공 화물 부문에서는 매출 증가가 나타났습니다.
상세 분석
- 실적 부진의 주요 원인
- 국제 여객 수요 감소: 유럽 노선의 높은 기저 효과, 중국 노선의 수요 회복 지연, 유류 할증료 하락 등으로 인해 국제 여객 수요가 감소하고 항공권 가격이 하락하여 매출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 아시아나항공 인수 비용 증가: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따른 특별 상여금 지급 등으로 인해 비용이 증가하여 영업 이익이 감소했습니다.
- 부문별 실적 분석
- 국제 여객:
- 매출액 감소: 항공권 가격 하락으로 인해 매출액이 감소했습니다.
- 운송량 증가: 항공기 운항 횟수 증가로 운송량은 증가했습니다.
- 탑승률 소폭 감소: 탑승률은 소폭 감소했습니다.
- 항공 화물:
- 매출액 증가: 항공 화물 운송량 증가에 따라 매출액이 증가했습니다.
- 국제 여객:
대한항공 배당금
대한항공 2024년 배당금은 750원으로, 최근 5년간 배당 성장률은 +24.57%입니다.
배당락일은 12월 27일이며, 지급일은 2025년 4월 21일로 정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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